러시아 월드컵 직관 - 입장권, Fan ID, 숙소, 교통

2020. 4. 13. 15:24월드컵 여행 - 2018 러시아/00.러시아 월드컵 준비

2018-02-18

입장권 신청하기

미리 준비하기만하면 월드컵 입장권은 생각보다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FIFA World Cup 사이트에 가입하면 성인 누구나 신청 및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청한다고 무조건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월드컵 본선 진출국마다 일정량의 티켓을 배분하기 때문에 그다지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탑레벨의 인기팀은 아니기도 하구요 ^_^)

러시아 월드컵 티켓은 작년 가을부터 판매하고 있는데, 시기별로 나눠가면서 계속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월드컵 대회 기간에도 티켓 판매는 꾸준히 이어질텐데, 뒤로 갈수록 티켓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지겠죠. 아래에 티켓 판매 시기별 특징과 신청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2017.9.14~10.17, Random Selection Draw

작년 9월경 첫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최종예선이 끝나지 않은 대륙도 있고, 본선 조편성도 하지 않은 상태지만 티켓은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티켓을 먼저 신청하면 추첨(Random Selection)을 통해 당첨자가 결정됩니다.
아직 조추첨을 하지 않은 상태지만 각 개최도시 별로 언제 어떤 경기가 열릴 것인지는 미리 스케줄이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가 맞붙을지는 모르지만 개막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경기처럼 그냥 경기 자체만 보고 신청할 수는 있겠죠.


재미있는 것은 TST(Team Specific Ticket)입니다. 이 티켓은 자기가 응원하는 팀을 선택하면 경기 상대방이나 장소, 일정과 상관없이 그 팀 경기를 관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팀의 조별예선 3경기(TST-3), 16강까지(TST-4), 8강까지(TST-5),… 원한다면 결승까지 볼 수 있는 티켓을 세트로 판매합니다. 만약 8강까지 볼 수 있는 TST-5 세트를 구입했는데 한국이 16강 진출에 실패한다면 우리 조 1위 팀의 16강 경기를 보면 되고, 16강전 승리팀의 8강 경기를 보면 됩니다. (나쁘지 않죠? 우리가 떨어지더라도 독일의 16강, 8강 경기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이 시기에 우리나라 TST 티켓을 신청하면 거의 당첨됩니다. 아직 조편성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팀 TST를 신청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당첨되면 이런 메일이 날아옵니다. (8강까지 총 5경기 볼 수 있는 TST-5 티켓, 3등석)

 

2017.11.16~11.28, First Come First Served

쉽게 말해서 선착순 판매 시기! 역시나 아직 조편성도 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티켓을 판매합니다. 한국팀의 TST 티켓은 이 시기에도 그리 쉽게 매진되지 않습니다. 어렵지 않게 티켓을 구할 수 있습니다.

2017.12.5~2018.1.31, Random Selection Draw

본선 조추첨 끝나자마자 바로 2차 판매 개시됩니다. 이 때는 상대팀과 경기 장소가 결정되기 때문에 티켓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그만큼 티켓을 구할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게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비록 우리 상태팀이 독일이나 스웨덴 같은 강팀일지라도 기회는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조편성과 각 경기의 대진표가 확정되어있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경기를 골라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기있는 팀의 경기일수록 경쟁은 심하고 당첨 가능성은 낮습니다.

2018.3.13~4.3, First Come First Served

다시 2차 선착순 판매!

2018.3.13~4.3, First Come First Served

그리고, 대회가 끝날 때까지 선착순 판매는 계속됩니다.

 

팬 아이디(Fan ID) 신청하기

예전 월드컵 때는 없었는데 이번 월드컵 때 새로 생긴 것! 월드컵을보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하는 축구 팬들에게 발급되는 ID 카드입니다. 목에 걸고 다니는 출입증 내지 신분증 같은 것이죠. 통상 대회 진행자들이나 자원봉사자, 취재기자 등에게 ID를 발급하는데, 러시아 월드컵은 특이하게 팬 아이디를 발급하네요. (이것이 KGB의 나라? ㅠ.ㅠ)

신청 자체는 쉽습니다. http://www.fan-id.ru 사이트에 가서 티켓 정보와 인적사항(여권정보)를 입력하고, ID 카드에 인쇄할 사진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되는데…

Fan ID 신청이 완료된 후, 집으로 이렇게 우편배송됩니다. (영문 이름과 함께 러시아어 표기) 이만한 기념품도 없겠네요!!! 덕분에 저는 러시아 이름도 얻었습니다! "쏘둔얄" ㅋㅋ

말이 쉽지… 사진 이미지 올리는 작업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사진의 뒷 배경이 깨끗하게 흰색이어야 하며, 사진이 선명해야하고, 보정을 많이해도 안되며, 얼굴이 분명하게 나와야합니다. 여권사진처럼 찍으면 될텐데… 저뿐만 아니라 팬 아이디 신청해 본 다른 사람들도 여러 번 시도한 끝에 겨우 완료 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몇 가지 팁이랄까? (정확하진 않지만… 저, 와이프, 울 아들까지 3명꺼 신청해본 경험상^^)

  • 뒷 배경으로 A4 용지같은 하얀 종이 붙이기
  • 옷은 가급적 짙고 어두운 색 (배경과 얼굴이 상대적으로 밝게 찍힘)
  • 헤어 스타일 단순하게, 옷 무늬도 단순하게
  • 셀카 모드가 더 잘 먹혔음 (왜 그럴까여?)

그런데… 요놈 Fan ID가 단순한 ID 카드 역할만 하는게 아니라 대회 기간중에 각종 교통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티켓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팬 아이디가 있으면 비자 없이 입국 가능하답니다.(우리나라는 이미 러시아 무비자 입국 가능)  러시아 월드컵 때는 개최 도시에서의 시내 교통은 물론 및 일부 개최 도시간 장거리 열차편을 무료로 제공한답니다!!!

여기도 참고하세요 :  주러시아대한민국 대사관의 Fan ID 관련 공지

 

교통편 예약

Fan ID를 발급 받았다면 무료 교통편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tickets.transport2018.com)
Fan ID, 티켓 정보, 인적사항(여권정보)를 입력하면 원하는 교통편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교통편, 열차 칸과 좌석까지 선택가능)

열차편이 풍부하지는 않습니다. (더 추가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첫 경기가 열리는 니즈니 노브고로드에서 두 번 째 경기 장소인 로스토프 온 돈까지 바로 가는 기차는 없습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열차는 To/From 모스크바 위주로 편성되어 있네요. 그리고, 경기 전/후로 나뉘어서 교통편이 제공되는데, 대부분 경기 당일 현지 도착하고 다음날 출발하도록 운행이 잡혀 있습니다. 미리 그 도시에 도착해서 좀 더 둘러보려는 여행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그리고 워낙 땅 덩어리가 넓어서 기차타고 이동하다가 시간을 다 보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무료 교통편이 제공된다는 것은 매우 좋은 소식이죠. 모스크바에 베이스 캠프를 차려놓고 경기 볼 때만 이동해서 무박 또는 1박 일정으로 소화한다면 교통비를 많이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넓은 땅덩어리 만큼 이동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차에서 1박)

러시아내 열차편 온라인 예약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러시아 철도청쯤 되나요?). 외국인도 예매 가능하다고하네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영어 서비스도 되구요. e티켓을 발급받은 후 현지 기차역에서 탑승권 받으면 된답니다. 저도 몇 개 티켓을 구입했는데, 아직 사용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뭐… 잘 되겠죠^^ (체험결과: 아무 이상없이 예약한 대로 100% 이상 무!)
https://pass.rzd.ru/tickets/public/en

위의 사이트는 러시아 철도 서비스를 직접 예매하는 사이트인데, 이거 대행해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왠지 러샤보다 더 믿음직하고 영어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https://trains.realrussia.co.uk/journey-planner

무료열차편 예약이 여의치 않습니다. 자리도 없고, 시간도 살짝살짝 안맞고….
유료로 러시아 열차 예약할 경우, 대략 2등석(4인 침대 컴파트먼트) 정도로 가격대는 5~8만원/인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숙소 예약

숙소는 아직 너무 비쌉니다. (2인실 1박당 30만원 훌쩍~)

booking.com이나 airbnb 에서 계속 확인해야 할 것 같네요. 특히, FIFA의 월드컵 사이트에서도 호텔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hotels.fifa.com) 호텔이나 숙소 검색하는 앱에서 찾을 수 없는 좋은 조건의 숙소를 찾을 수도 있으니 자주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booking.com이나 airbnb를 추천합니다. 설명도 잘 되어있고 숙소도 풍부하지만, 무엇보다 환불과 취소가 훨씬 유연합니다. 월드컵 몇개월 전에 숙소 결정하다보면 예약했던 숙소를 바꾸는 일이 생기는데, 그 때 훨씬 유리하거든요. 성급한 마음에 비싸게 예약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FIFA의 숙소 서비스가 좋은 점 하나! 지도에 경기장과 팬 페스트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월드컵 숙소는 어디가 좋을까요? 싼게 장땡이고 교통 좋으면 더할나위 없죠~^^

숙소 예약시 체크사항 (Tip)

  • 시내 중심부가 좋더라
    대중교통이 편리하며, 특히 경기장이나 팬페스트행 셔틀버스를 쉽게 찾을 수 있음 (굳이 관광지 주변이나 경치 좋은곳 찾을 필요없음)
  • 호스텔이나 백패커스 도미토리도 무난
    거의 모든 손님이 월드컵 즐기러 온 축구팬들이라 어울려 놀기 좋고 재밌고 가격대 저렴
  • 1인 3~5만원, 2인(더블/트윈) 10만원 내외, 3인(패밀리룸) 15만원 수준이면 대만족
    이 정도 가격대에 사용자 평점이나 위치 정보가 괜찮으면 과감하게 예약. 이런 숙소 찾기기가 쉽지는 않지만, 열심히 찾아보면 보임
  • 무료취소 옵션과 환불기간 체크
    미리 예약하는 것이라… 일정이 어떻게 변동될지 모름. 반드시 체크
  • 가급적 3개월~2개월전에 예약
    너무 일찍하면 선택의 폭이 적고, 대회가 임박하면 가격이 오르고 숙소 찾기가 힘듦

 

무엇보다 월드컵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뭉치세요! 뭉치면 가격도 싸지고 월드컵도 더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