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월드컵 티켓 양도, You may not....?

2022. 6. 3. 10:24월드컵 여행 - 2022 카타르/0.카타르 월드컵 준비하기

러시아 월드컵까지는 종이(Printed) 티켓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냥 티켓을 다른 사람에게 건네 주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됐습니다. 하지만,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모바일 티켓을 도입 한다는군요. 모바일 티켓만 사용하는지, 아니면 종이 티켓도 함께 사용하는지는 아직 명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만, 티켓 당첨자들에게는 모바일로 발송한다고 합니다.

티켓 양도는 가능한가?

FIFA의 공식 답변은 "You may not" 입니다. 월드컵 티켓 관련 질문들에 대해 안되는 것은 확실하게 "No"라고 선을 긋는 데 반해 살짝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경험상 양도는 늘 가능했었고 상식적으로도 내 티켓을 선물하거나 나눌 수 있는 길을 차단한다는 것은 무리죠. 게다가 단체 티켓은 어쩌라고...
"허용되지 않은 방식으로 양도받은 티켓" 어쩌구 하는거 보면, 어쨌든 "허용된" 양도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참고로 당첨된 티켓을 반환/환불하고 싶다면 FIFA 공홈에서 제공하는 Resale Platform(재판매/거래 플랫폼)에 올리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일반 환불과 내가 내놓은 티켓이 다른 사람에게 팔리지 않으면 그냥 돈을 날린다는 점!
즉, 환불은 안도지만 니가 팔고 싶으면 팔아라. 장터는 FIFA가 제공해 줄께. 단, 액면가로만 팔아야 된다!

확실한 것, 게스트를 바꿀 수 있다!

티켓 신청자(Main Applicant)는 동반인(Guest)을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신청자가 3장의 티켓을 가지고 있다면 자기 것 말고 나머지 2장은 다른 사람 누구에게나 자유롭게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신청자 본인 티켓은 양도할 수 없다고?

게스트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데 신청자 본인의 티켓은 양도할 수 없답니다. 만약 신청자 본인(Main applicant)이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자신이 신청한 모든 티켓을 Resale Platform에 내 놓아야 한다는군요.
나에게 딸린 게스트는 바꿀 수 있지만, 나에게 배정된 티켓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없다!

진짜? 과연...

우선 모바일 티켓 외에 실물 종이 티켓은 사용하지 않는지가 확실치 않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에 문의하신 분이 있는데 답변을 못 받았다고 하네요.)
그러기는 힘들겠죠? 스마트폰 없는 사람은 월드컵 못 보나요?
짐작이긴 하지만 종이 티켓도 함께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모바일 티켓이 매우 활성화 되어있고 IT 인프라가 상당히 잘 갖추어져 있지만 여전히 종이 티켓을 함께 사용하고 있죠.
실제로 카타르 월드컵의 리허설 대회로 열렸던 2021 아랍컵(Arab Cup)에서도 모바일 티켓과 종이 티켓을 함께 사용했다고 합니다.

조심스럽지만... 아마 카타르 현지에서는 종이 티켓으로 프린트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종이 티켓이라면 쉽게 양도가 가능하겠죠. 다만, 현지에서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종이 티켓을 프린트 할 수 있고, 그것으로 입장 가능한지도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선의의(?) 티켓 양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다못해 FIFA 모바일 티켓 앱의 로그인 아이디를 넘겨주거나 아예 폰을 넘겨 줄 수도 있겠죠 ^^


티켓 양도와 재판매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FIFA의 FAQ(자주 묻는 질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cket transfer and resale
https://fifa.powerappsportals.com/en-US/qatar2022/faq/category/?id=CAT-01006

Knowledge Base - Category Details Qatar2022  · FIFA Portal

3. Can I buy or source tickets from any third party other than the official FIFA sales outlet? .3

fifa.powerappsporta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