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월드컵 직관 - 티켓 신청하기

2022. 1. 21. 13:58월드컵 여행 - 2022 카타르/0.카타르 월드컵 준비하기

드디어! 2022 카타르 월드컵 티켓 신청이 오픈되었습니다!
지금 신청받는 티켓은 랜덤 추첨 티켓입니다. FIFA 월드컵 사이트에서 티켓을 신청한 후, 나중에 추첨을 통해 티켓 당첨 여부가 결정됩니다. (랜텀 추첨 티켓 신청은 2월 8일까지 진행됩니다. 서둘러야되요!)

아직 최종예선도 끝나지 않았고 한국의 월드컵 진출이 확정되지도 않았는데 티켓을 먼저 신청 받는게 좀 의아하죠? 한국이 월드컵에 나가지 못하면 신청한 티켓은 자동 취소되고, 한국이 월드컵 진출하면 당첨된 티켓으로 즐겁게 관전하면 됩니다.

추첨이라고 해서 걱정하실건 없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볼 때, 최종예선 전에 신청한 티켓은 거의 100% 당첨! (한국팀의 티켓을 신청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나봅니다. ㅎㅎ)

혹시 그래도 걱정되시면 여러 사람 ID로 신청하시고 나중에 중복 당첨되면 취소하면 됩니다. 지금은 신청만 받고 돈은 당첨된 후에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물론, 결제 안하고 포기해도 되구요.

월드컵 직관을 위한 입장권 신청!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한 번 가 보죠!

그러면, FIFA 웹 사이트 접속!

http://www.fifa.com

FIFA World Cup Qatar 2022™

All the details

www.fifa.com


(모바일 화면으로 설명드립니다. PC 화면도 같은 내용, 같은 방식으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FIFA 아이디 없는 분은 먼저 회원가입, 그리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상단에 "Apply for tickets now!" 링크를 클릭하시면 티켓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제 월드컵 직관을 위한 첫 과정을 시작합니다!

우리는 카타르 국민이 아니니까, "International: Apply for tickets here" 클릭합니다.


구구절절 말이 많죠?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만...

  • 이것은 티켓 신청일 뿐 당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나중에 추첨으로 당첨 결정)
  • 신청한 티켓이 모두 당첨될 수도 있고 일부만 당첨될 수도 있다. (물론 모두 꽝이 될 수도 있고)
  • 당첨되면 따로 지불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FIFA는 VISA카드 좋아하니 미리 만들어 주면 좋겠다^^)

그냥 "SUBMIT OR EDIT YOUR TICKET APPLICATION" 버튼 클릭!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LOG IN / CREATE YOUR TICKETING ACCOUNT"라고 나옴)

만약 아직 회원가입과 로긴을 하지 않으셨다면, 다음단계 넘어가기 전에 회원가입/로긴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준비과정, 이제 본격적으로 티켓 신청 들어갑니다!

티켓 종류 선택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신청 가능한 티켓 종류가 총 네 가지!


아직 최종예선도 끝나지 않은 상태, 만약 우리가 예상대로 월드컵에 진출한다면, 다른 나라는 관심 없고 우리나라 경기만 보고싶다면?

그냥  "TEAM SPECIFIC TICKET SERI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안내문을 보면 대충 짐작은 가시겠지만 약간의 부연설명 드립니다.

INDIVIDUAL MATCH TICKETS
어느 팀의 경기인지는 모르지만 장소와 날짜만 고려해서 티켓을 신청. 이걸 왜 하나 싶기도하지만, 개막전이나 준결승/결승 같은 경기를 꼭 보고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할 듯

FOUR-STADIUM TICKET SERIES
어느 팀의 경기인지는 모르지만, 특정 경기장에서 열리는 경기들을 신청. (땅덩어리가 커서 돌아다니기 힘든 나라라면 모를까... 쬐그만 나라에서 굳이 이런 시리즈가 필요할까 싶네요.^^)

TEAM SPECIFIC TICKET SERIES <--- 요거 추천
제가 권하는 티켓입니다. 특정 팀을 정해서 그 팀의 경기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팀의 경기에 한해서 예선 3경기만 볼 것인가, 16강까지 볼 것인가, 아니면 준결승/결승까지 따라갈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팀 선택 + 어디까지 볼 것인지 선택)
한국팀의 예선 3경기는 무조건 확보되고, 한국이 16강(또는 그 이상)에 진출하면 상대팀과 장소에 상관없이 해당 경기를 볼 수 있는 티켓이 확보됩니다. 단, 만약 한국이 16강 진출 실패하면 우리가 속한 조의 1위팀 경기를 강제로 봐야합니다.^^
어쨌든! 아직 최종예선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약속된 티켓을 미리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럴리야 없겠지만... 만약 한국이 월드컵 진출에 실패하면 티켓은 반환됩니다. (약간의 수수료를 뗀다고 함)

ACCESSIBILITY TICKETS
장애인 또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한 티켓 (예, 휠체어 전용석)


그럼, 내겐 가장 만만한 "TEAM SPECIFIC TICKET SERIES" 버튼 클릭!


티켓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TST 3 : 조별예선 3경기 (총 3경기)
  • TST 4 : 조별예선 3경기 + 16강전 (총 4경기)
  • TST 7 : 조별예선 3경기 + 16강 + 8강 + 4강 + 결승 (총 7경기)

지난 러시아 월드컵까지는 TST 5, TST 6 옵션도 있었는데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3/4/7만 가능하네요.
사실 조별예선과 16강 마치면 축구팬의 반 이상이 집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여행지로 이동하죠. 아마 8강과 4강까지 보는 패키지는 별로 인기가 없었나봅니다.

일단, 마음에 새기고... 빈 칸에 국가 이름 입력합니다. 자동완성 기능이 있어서 앞에 한 글자("k") 입력하고 "Korea Republic" 선택!


결승전까지 볼까요? ㅎㅎ 잘 모르겠지만, 한국이 월드컵 결승에 진출하기를 기원하면서... ^^
일단 결승전까지 볼 수 있는 TST 7 티켓을 선택해 봅니다!


이렇게 상대팀도 결정되지 않았고 심지어 한국의 월드컵 본선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조별예선 3경기, 16강, 8강, 준결승, 결승까지 볼 수 있는 티켓이 확보되었습니다. ^^

우리나라가 월드컵 우승 후보면 기분이 어떨까요? TST 7 티켓이 좀 더 현실감있게 느껴질래나? ㅎㅎ

좌석등급, 신청인원 선택

어떤 경기를 볼 것인지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좌석등급, 그리고 각 경기에 몇 장을 신청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드디어 가격이 보이네요. 3등석 한 장에 5,885 QAR(카타르리얄)입니다.
약 20만원! K리그 경기의 20배, 국대 경기의 10배 쯤 됩니다.

한국과 프랑스가 맞붙으면 손흥민과 음바페의 라이브 축구 콘서트를 보는 셈이니... 뭐, 좀 가격이 나가지만 받아들여줍니다. ^^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덜하고 서포터들에게 익숙한 골대 뒷자리,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3등석^^
저희는 3인 가족이니까 3등석으로 3장씩 신청해 보겠습니다.

티켓 신청자/동반인 정보 입력

신청하는 인원수만큼 동반인(Guest)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저는 3인 신청했으니 저 빼고 나머지 두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Select a guest" 클릭하여 한 명씩 입력하면 됩니다.

대략 기본적인 정보들입니다. 성별, 이름, 생년월일, 국적, 거주국가.
그리고, 여권번호!

네... 여권이 필요합니다. 아직 없거나 재발급 받아야한다면? 그냥 대충 주민등록번호라도 입력하세요. 나중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반인들의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CONFIRM"... 하려고 하는데...

3인, 7경기, 3등석으로 각 3장.
총 21장의 티켓 가격이 17,655 QAR. 우리 돈 578만원!

결승전까지 보려면 장난 아니네요. 이건 좀 어렵겠습니다.

일단, 끝까지 신청해 보고 나중에 수정해야겠습니다.^^


동반인 정보 입력 마쳤으면 이제 신청자 본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가입할 때 입력했던 기본정보 외에 주소지와 연락처를 입력해야합니다. 실물 티켓 우편배송할 때 필요한 주소입니다. 나중에 수정 가능합니다.

잠깐, Group ID?


갑자기, 친구와 함께 앉고 싶냐고요?
지난 러시아 월드컵부터 Group ID라는 것을 발급해줍니다. 별도로 신청하는 것은 아니고 티켓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부여되는 번호입니다.

만약 다른 신청자(친구/지인)와 함께 앉고 싶으면 먼저 신청한 사람이 나중에 신청하는 사람에게 그룹 ID를 알려주고, 나중에 신청하는 사람은 먼저 신청한 사람의 그룹 ID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 옆자리에 붙여 준다는 것은 아니고... 가까운 곳에 배정한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러시아 월드컵 때 가까운 사람들과 Group ID 공유했는데, 옆자리는 아니고 같은 블록에 배정해 주더라구요.

일단, 내가 제일 먼저 신청하는거니까 그냥 "CONTINUE" 누르고 진행하겠습니다. (친구에게서 Group ID 받은 경우에는 "Join an existing Group ID")

거의 다 왔습니다!


만약 신청한 카테고리가 아닌 다른 카테고리의 티켓이라도 받을까요? 좌석 등급이 높아질 수도 있고 낮아 질 수도 있습니다. 그에 따라 티켓 구매 가격도 달라질 수 있고요.

뭐, 그러죠.... 아직 당첨도 안됐는데... 복잡한 건 당첨 된 후에 생각해 보겠습니다. ㅎㅎ


드디어, 다 끝났습니다. "SUBMIT YOUR TICKET APPLICATION"! 쓩~~


이렇게 티켓 신청을 마치면 Group ID를 알려줍니다. 만약 지인중에 나도 월드컵 보러갈래하고 나오는 사람 있으면 Group ID 알려주면 됩니다. (멀리 떨어져 앉고 싶으면 알려주지 마시구요. ^^)

최종확인! 주요 날짜 확인!


정말 다 끝났습니다. 몇 가지 중요한 내용들만 다시 확인해 보죠.

  • 2022.02.08까지는 신청내용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2월 8일에 1차판매 종료)
  • 당첨 결과는 3월 8일경에 알려준답니다. (쫌 늦을수도...)
  • Ticket Application Number. 지금 당장은 필요없지만, 티켓 당첨된 후 Fan ID 신청할 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단, 눈도장만 찍어둡니다.
  • 그리고, 신청한 티켓 내역과 금액 확인!


그리고, 확인 이메일 한 통 날아옵니다!

저는 혹시나 당첨 안될까봐 다른 ID로 몇 개 더 신청할까합니다. (나중에 취소하면 되니까요. 또는 함께 가기로 했는데 당첨 안된 사람과 나눌 수도 있구요.)
결승전까지 보는건 비용의 압박이 너무 큽니다. 16강까지만 보는걸로 타협을 해야겠네요. (가족들 떼 놓고 혼자 보면 모를까... ㅎㅎ)

1차 신청 마감이 2월 8일입니다. 월드컵 직관여행 계획중인 분들은 기간 안에 신청하시면 좋겠네요. 나중에도 티켓을 구할 수는 있지만, 뒤로 갈수록 기회가 줄어드니까요.

.....

이렇게 월드컵 여행을 위한 첫 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가 11월에는 잠잠해지겠죠?
아마 그럴겁니다. 우리 재밌게 놀아야 되잖아요! 4년 기다렸잖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