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월드컵 여행 – 유용한 App, Top 5

2020. 4. 28. 20:27월드컵 여행 - 2018 러시아/00.러시아 월드컵 준비

2018-07-12

이번 러시아 월드컵 여행 중에 자주 사용한 앱들 5개를 골라봤읍니다. 자주 사용하기도 했고 그만큼 유용했던 앱 서비스이기도 하구요. 덕분에 러시아 여행이 훨씬 편했습니다.

 

길 찾을 때, 대중교통 교통편 찾을 때마다 사용했으니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이 아닐까 싶네요. 버스, 기차, 지하철(메트로)은 물론 도보로 이용할 때도 수시로 사용했습니다. 러시아뿐만 아니라 4년전 브라질 월드컵 때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해외 여행의 필수 앱!

 

영어-러시아어 번역은 상당히 잘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러시아어를 몰라서 정말 제대로 했는지는 모르지만^^) 마이크 모드 켜고 러시아 사람한테 말하게하면 거의 제대로 된 영어 문장이 만들어집니다. 직접 타이핑해서 넣는 것은 물론 잘되구요. (키보드에 러시아어 키보드 추가해야 함)  카메라 모드 사용하면 메뉴만 읽을 때나 설명서 읽을 때, 카메라 가져다 대면 화면에서 러시아어가 바로 영어로 바뀌기 때문에 더 편리하구요. 러시아도 예전에 비해 영어가 좀 더 잘 통하기는 하지만 대체로 안통한다고 보면 되고, 모스크바를 벗어나면 더 안통합니다.

 

예전에는 론리플래닛(Lonely Planet) 책 들고 다녔지만 지금은 TripAdvisor 앱이 대세인 듯 합니다. 뭐, 저의 개인적 취향은 론리플래닛에서 추천하는 것들이 더 잘맞긴 했지만 TripAdvisor 사용자가 많아서 그런지 리뷰도 많고 선택의 폭이 넓은 것 같습니다. (론리 플래닛은 나이든 사람 취향, 좀 더 클래식한 것들을 추천하는 듯^^)

근처에서 음식점 찾을 때나 주변 명소 찾을 때 간단히 이용할 수 있고, 특히 구글 지도를 통해 길찾기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사용자 평점 순위 높은 곳 위주로 적당히 찾아가면 거의 실패하지 않습니다. 특히, 음식점은 요리 종류나 가격대로 필터링도 가능하구요.

 

12년전 러시아 여행할 때 제일 힘들고 짜증났던 것이 택시였습니다. 라이선스 있는 공식 택시는 요금이 너무 비싸고, 게다가 바가지도 있었습니다. 라이선스 택시가 그리 많지도 않습니다. (쉽게 눈에 띄지 않음) 길에 나가서 손을 흔들면 일반 차량에 멈추고 어디 가냐고 물어봅니다. 그리고, 행선지를 말하고 가격 협상을 하는 식이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Yandex(얀덱스)는 러시아의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입니다. 그러니까, Yandex 택시는 우리로 치면 카카오 택시 같은 것인데 라이선스 택시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들도 가입할 수 있답니다. 우버랑 서비스 방식은 비슷한데 Yandex  가입 차량이 더 많아서 쉽게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리 신용카드 등록해 놓으면 가격협상이나 별다른 대화도 필요 없습니다. 목적지 입력하고, 금액 확인하고, 택시오면 타고, 목적지에 내리면 카드결제 메시지 날아오고 끝! 목적이 입력은 러시아 문자, 영문 알파벳 모두 가능합니다. (영문으로 잘 안되는 경우도 간혹 있음)

간혹 택시 픽업(타는 곳) 위치가 정확하지 않아서 기사에게서 전화가 올 때가 있는데, 러시아어를 몰라서 난감할 때는 지나가는 사람에게 폰 내밀면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눈길 보내면 픽업 위치를 잘 설명해 줍니다. 러시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택시 앱이기 때문에 별 설명없이 뭘 도와줘야 하는지 바로 알아차리더라구요.^^ 택시비도 바가지 없이 합리적입니다.

 

러시아 기차 예약 앱입니다. 열차 검색, 예약, 전자 탑승권까지 다 처리되며 외국인 가입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기차는 탑승권과 함께 신분증(여권)을 확인하는데, 앱 설치 후 탑승자 정보(이름, 여권번호 등) 등록해 놓으면 예약할 때 간편합니다. 온라인 카드결제 당연히 잘 되구요.

전자 탑승권 화면을 캡쳐해 뒀다가 기차 탈 때 승무원에게 여권과 함께 보여주면 됩니다. 러시아는 철도망이 상당히 잘 갖추어져 있고 열차도 매우 쾌적합니다. 앱도 편리하게 잘 만들었고요. 러시아 앱이지만 출발지, 목적지 검색할 때 영문 알파벳으로 검색할 수 있어서 특히 편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영문 “rzd”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 “pzd” 아님. 러시아 알파벳 “p”는 영문 “r”에 해당함)

구글이야 세계적으로 워낙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니까 익숙하게 사용했었는데, 처음 접해본 러시아 앱 서비스로 수준이 굉장히 높고 편리했습니다. 영어 지원도 잘 되구요. 덕분에 러시아 여행도 편하게 할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러시아에 대한 이미지와 호감도가 올라가는데에 큰 역할을 한 것 같네요.

러시아 여행!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