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창고 짓기 - 7.지붕, 아스팔트슁글

2021. 6. 13. 21:34카테고리 없음

사이딩 다음 작업은 지붕! 프레임 작업한 후 지붕 OSB 합판에 방수 시트까지 작업을 해 두었기 때문에 슁글만 얹으면 될 것 같네요.
마침 woodnice.com 사이트에서 할인중인 상품이 있어서 그걸로 주문했습니다.

지붕 테두리 따라 마감 몰딩이랑 후레싱 작업을 한 후 본격적으로 슁글깔기 시작!

아스팔트 슁글 작업은 쉽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따라서 하나씩 붙이고 고정해 나가기만하면 되는 단순한 작업의 반복이... 긴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슁글에는 접착부분이 있고 필름(비닐)이 붙어있습니다. 이 필름을 제거하고 이어붙여야 아랫장과 윗장이 쫙 고정됩니다. 저는 필름이 한쪽면에만 있는 슁글을 붙이는 영상을 참고했는데, 구입한 슁글은 앞뒤 양면에 접착 필름이 있더라구요.
처음에 그거 모르고 한쪽 필름만 제거하고 붙여나가다 나중에 알아챘습니다. (슁글 들추고 일일이 제거)

그런데, 자재 주문할 때 좀 빡빡하게 주문했더니 슁글이 모자라네요. 게다가 처음에는 슁글을 빡빡하게 붙이는 바람에 예정보다 더 쓰기도했구요

10년전 집 지을 때 남은 슁글도 끌어오고, 그래도 모자라서 급히 철물점에서 추가로 사오고... 결국 마지막 부분은 각각 다른 색의 세 가지 슁글이 섞이게 됐습니다^^

혼자 오후 내내, 해가 넘어갈 때까지 작업했네요. 난이도는 높지 않았지만 더운날 햇빛 내리쬐는 지붕 위에서 작업하는 일이 보통이 아니네요. 게다가 슁글은 얼마나 뜨겁던지...

이렇게 지붕에 슁글 올리는 작업까지 대략 큰 작업은 모두 마쳤습니다. 문 달기, 문&창문 몰딩하기, 전기&전등 설치하기 등의 작업이 남았지만 이런 작업은 혼자서도 가능할듯 합니다.
...

여기까지 오는데 아마추어 작업자 둘이 약 2주 정도 걸릴듯 합니다. 애초 1주일 안에 끝내겠다고 겁없이 맘 먹었는데... 겁도없이... ㅎㅎ

그리고... 정말 빡세게 몸을 굴렸더니 약 2주후 3키로 정도 체중감량 효과가 있네요. 살 빼고 싶으신 분. 집 한 채 지으셔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