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월드컵도 모바일 티켓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모바일 티켓을 사용한답니다.
여러모로 편리한 것이 많겠지만 월드컵이라는 특별한 여행의 기념품 중 하나가 입장권인지라... 뭔가 재미 하나를 뺏겨버린 느낌입니다.
카타르 월드컵의 리허설 대회로 열린 아랍컵(Arab Cup 2021)에서도 모바일 티켓을 사용했다고하는데, 실물을 본 적은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QR 스캔 모바일 티켓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Main Applicant (주신청자)
피파 티켓 포털에서 티켓을 예매한 당사자를 말하며, 종이 티켓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티켓도 동반인의 티켓까지 모두 주신청자에게 보냅니다.
그러면, 주신청자가 동반인(Guest)들에게 티켓을 전달합니다. (주신청자 앱에서 동반인의 앱으로 전달)
주신청자와 동반인 모두 피파 모바일 티켓 앱을 깔아야합니다.
Guest (동반인)
동반인은 티켓을 받을 수만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양도할 수는 없습니다. 주신청자는 동반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반인 A 대신 동반인 B에게 티켓을 줄 수도 있음. 즉, 주신청자는 맘대로 동반인을 바꿀 수 있음)
주신청자 본인 티켓은 전달/양도 안됨
주신청자 자신의 티켓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없답니다. 아마 화면 스크린 샷 기능도 막아 놓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게 참... 내가 신청한 티켓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도 있을텐데, 종이 티켓일 때는 그냥 내 티켓 건네주면 간단히 해결되죠. 모바일 티켓에서는 이게 좀 어렵겠죠. 폰을 빌려줘야 할까요? ㅎㅎ
종이 티켓은 아예 없나?
왠지 그렇게는 안될거 같죠? 스마트 폰이 없다고 월드컵도 못보는 건 말이 안되잖아요?
작년에 열린 아랍컵의 경우, 미리 예매한 사람들은 모바일 티켓을 사용했지만 카운터(매표소)에서 직접 구입할 때는 종이 티켓으로 줬다고합니다. 모바일 티켓과 종이 티켓을 함께 사용한 것이죠.
월드컵에서도 종이 티켓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FIFA의 공지 내용도 "모바일 티켓으로 전달합니다"라고 되어있을뿐이죠.
절차나 방법이 좀 번거롭더라도 원하는 사람은 종이 티켓을 프린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저 기념품은 꼭 챙기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