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족쟁이 2022. 4. 1. 14:22

카타르 월드컵 티켓(입장권)을 확보한 사람들은 하야카드(Hayya Card)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난 러시아 월드컵부터 팬 아이디(Fan ID)를 도입했는데,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팬 아이디를 "하야카드"라고 한답니다.

 

이건 월드컵 기간 중 임시 신분증처럼 쓰이기 때문에 반드시 만들어야합니다!

입국 수속, 경기장 입장, 대중교통 무료이용, 기타 각종 팬 대상 이벤트나 할인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입력하는 정보가 정확해야합니다. 어떤 절차를 통하는지는 모르지만 유효성 검사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러시아 월드컵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미리 신청하면 한국에서 하야카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을겁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사전에 준비할 것들

얼굴 사진

저는 여권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여권 사진 찍은 사진관에서 원본파일을 받았습니다. (직접 찍어도 되지만 사진관처럼 배경이나 빛 처리를 깔끔하게 하려면 노력이 좀 필요합니다.)

 

여권 사본

여권 첫 페이지 사진. 기재 내용이 선명하게 보여야합니다. (여권번호/이름/생년월일/만료일/발행국)

혹시 월드컵 전에 여권 갱신하실 분들은 여권 갱신한 후에 신청하세요.

 

입장권 신청번호 (Ticket Application Number)

티켓 예매하면 받는 번호. 예매 확인 메일 또는 FIFA 티켓포탈 로그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접속, 로그인

qatar2022.qa

"Your Hayya Card" 부분에 마우스 올린 후 나타나는 "Apply Now" 버튼 클릭

 

"Apply for Hayya" 클릭하면 로그인 팝업이 나타납니다.

새로 가입할 필요 없이 티켓 예매할 때 사용했던 FIFA ID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번호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먼저 국가 목록에서 "South Korea" 선택한 후 전화번호 입력하면 되는데, 통상 국가번호 포함하여 입력할 때는 맨 앞의 '0'을 뺍니다.

예를 들어, 010-1234-5678이면 "1012345678"로 입력합니다.

로그인까지 성공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하야카드 신청하기!

 

3) 신청서 입력

미리 준비해둔 얼굴 사진과 여권 사본 챙겨 놓고요...

 

얼굴사진 업로드하기

먼저 티켓 신청번호 입력한 후 "Validate my Ticket" 클릭합니다.

정상적인 티켓이 확인되면 "Ticket Application Number is valid"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얼굴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Browse Photo" 클릭하고 사진 업로드하면 화면에 바로 사진이 뜹니다. 

(자기 얼굴보고 놀래지 말기! 왜 모든 증명사진이나 여권사진은 이상한걸까요? ㅎㅎ)

 

여권 사본 업로드하기

 

여권 사진 업로드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짜잔~~ 여권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한 후 신청서의 양식에 맞게 자동으로 채워주네요!

 

 

몇 가지 정보만 추가하면 됩니다.

- Passport Type : NORMAL 선택

- Emergency Contact Name : 친구나 가족

- Emergency Tel. : 위에 입력한 사람 전화번호

 

필수 정보만 잘 입력하면 됩니다. (Second, Third, Fourth는 그냥 건너뜀)

 

입력 다 마쳤으면 "Review & Submet" 클릭!

 

 

 

입력한 내용 한번 더 확인 후, 이상 없으면 체크 체크 체크하고, Captcha 보안문자 입력하고, "Submit" 클릭

(보안문자가 계속 바뀝니다. 혹시 보안문자 에러 나와도 새로 나타나는거 다시 입력하면 됨)

 

쉽죠? 성공 메시지가 출력되었습니다!

 

4) 최종 확인

"My Hayya" 클릭하면 내 하야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로그인 후 확인 가능)

내용을 잘 보면 "Application Processing Status(신청서 처리상태)"에 "Pending"이라고 나옵니다.

즉, 아직 하야카드 발급 절차가 모두 끝난게 아닙니다.

아마 신청서를 그때 그때 개별적으로 바로 처리하는게 아니라, 일정기간 모은 후 유효성 검증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월드컵 때도 신청한 시기는 달랐지만 팬 아이디 받는 시기는 비슷했습니다.

그리고, e메일함 열어보면 신청서가 잘 접수됐다는 메일을 볼 수 있습니다.

 

....

 

하야카드, 몇 가지 더

회사의 사원증 형태가 예상됨

얼굴사진 있고, 목에 걸고 다니는 형식으로 보임

(러시아 때는 취재진들이 목에 거는 미디어 아이디 형태였음. 얼굴 딥따 크게 나와서 걸고 다니기 좀 거시기했음^^)

 

스마트 카드 방식

메트로나 버스 이용할 때 교통카드처럼 태깅하면 되지 않을까 예상

(러시아 월드컵 때는 스탭들이 눈으로 직접 확인)

 

디지털 하야카드

하야카드 앱을 설치하면 폰에서 하야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도 있긴한데...

(뭘 어떻게 사용할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목에 걸고다닐 필요가 없다는건지...?)

 

사실상 대회기간 내내 교통비 무료

원래는 각 개최도시의 매치 데이(Match Day, 경기 열리는 날)에만 무료인데, 도하에서는 매일 경기가 열리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