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추천 서비스 5계명 ^_^

2011. 1. 28. 18:34사는게 뭐길래/Data & Intelligence


요즘 저희 회사에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부쩍 많네요. (덕분에 바쁩니다. ^^)

어떻게 하면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성공시킬 수 있을까?
마침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만한 글을 하나 찾았습니다.
저희 회사가 하는 일과 비슷한 일을 하는 미국 회사의 연구책임자(Chief Scientist)의 글을 소개합니다. ㅋㅋㅋ
(저희 회사는 넷스루, 미국 회사는 RichRelevance. 원문은 요기클릭)

원문 제목은 "Five steps to improving profitability"
(by Darren Erik Vengroff, chief scientist at RichRelevanc)

번역은 내 맘대로 엑기스만 추려서...^^

하나, 다양한 추천 기법을 사용하시오!
여러 가지 추천 기법이 있습니다. 고객/고객군 분석, Collaborative Filtering, 유사도 분석 등등...
많은 추천 플랫폼들이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정도의 추천 기법만을 제공하는데, 요즘 잘나가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들은 보다 다양한 추천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더 높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두울,
판매자에게도 권한을 주시오!
추천 시스템은 자동으로 알아서 물건을 추천해 줍니다. 그러나, 때로는... 기계가 자동으로 추천하는 대신 판매자가 직접 특정 상품을 의도적으로 추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 기획상품 추천)
추천 시스템으로 판매자를 대신하려 하지 말고, 판매자를 위한 좋은 도구로 제공하세요.

세엣,
여기저기에서 온통 추천하시오!
요즘 구매자들은 여러가지 접속 채널을 이용합니다. 웹 사이트, 이메일, 제휴 사이트, 스마트폰의 어플 등등...
광고를 보고, 그걸 통해서 사이트를 방문하고, 상품을 요모조모 살펴보고, 며칠 후에는 안내 메일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컨택 과정을 통해, 구매자가 언제 어디에서든 일관성 있게 추천 상품을 서비스 받도록 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엣,
추천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추천하게 되면 전환율도 높이고 서비스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어때요?" 보다는 "이 HD TV를  구매하신 분들은 이 스탠드도 사셨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뻔한 실수를 하지 마시오!
이미 관심있게 보고 있는 상품을 추천 한다는가, 어린이 만화영화와 함께 성인영화를 추천 한다든가 하는 짓은 하지 마세요. 그리고, 고객으로 하여금 추천 받기 싫은 상품이 있으면 표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같은 분야의 일을 하고, 또한 같은 목적을 가진 고객들을 만나면서 저도 나름대로 느낀 바가 있는데
여기에 소개하는 내용과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

...

PS) 저희 회사와 비슷한 일을 하는 미국 회사에서 이런 글을 쓴 이유는...
자기네 회사의 제품과 기술을 이용해서 이런 다섯 가지 작업을 잘 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겠지요.

제가 저희 회사와 비슷한 일을 하는 미국 회사의 이런 글을 소개하는 이유는...
저희도 저희 회사와 비슷한 일을 하는 미국 회사 못지 않게 잘한다는 거! 
(넷스루는 축구보다 개인화 추천을 더 잘합니다.  ^_^)